위치/기후

위치

위치 및 면적

동두천시는 경기도 북단에 위치한 도시로서, 동단은 탑동동이 포천시에 접하며, 서단은 상패동이 양주시 은현면 봉암리에 접해있다. 남단은 송내동이 양주시 회천읍 봉양리에 접하며, 북단은 하봉암동이 연천군 전곡읍과 접하여 있다. 면적은 동서간으로 12.9㎞, 남북으로 15.3㎞이며 총면적은 95.66㎢이다.

동두천시의 단, 경도와 위도의 극점(지명, 극점), 연장거리(㎞)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경도와 위도의 극점 연장거리(㎞)
지명 극점
동단 탑동동(왕방산) 동경 127˚ 03′ 49″ 동서간 12.9㎞
남북간 15.3㎞
서단 상패동(사천리) 동경 127˚ 00′ 37″
남단 탑동동(장 림) 북위 37˚ 50′ 34″
북단 하봉암동(옥녀봉) 북위 37˚ 58′ 50″

지형과 기후

동두천일대는 대부분 산지로 이루어져 동쪽으로는 국사봉을 주봉으로 왕방산, 해룡산이 둘러 쳐져 있으며, 남쪽으로는 천보산의 회암령에서 서북으로 칠봉산이 솟아 그 지맥이 여러갈래로 높고 잦은 봉우리를 펼쳐 남계(南界)를 형성한다. 서쪽으로는 마차산이 에워싸고 북으로 뻗으며 옥녀봉이 북계를 이루고 있다.

이러한 산들은 광주산맥이 태백산맥의 철령부근에서 갈라져 서울 근처에 달하는 산으로서 동두천 일대에 험준한 산지는 대부분 여기에 속한다.

동북쪽은 높이가 4~5백미터 이상이나 되는 높은 산들로 꽤 험한 산지를 이루며 국사봉 서록(西錄)에 우리시의 자랑인 소요산이 솟아 아름다운 자태를 뽐낸다. 또 남쪽으로는 양주시와 의정부를 지나는 단층으로 이 단층은 주변보다 침식이 심하게 진행되어 평탄하므로 주요한 교통로(국도3호선, 경원선)로 이용된다.

한반도의 중심에 위치한 우리시는 기온 연교차가 큰 북부의 대륙성 기후와 남부의 난온대 기후의 점이적 특색을 나타내며 특히 겨울의 기온은 북서계절풍이 바람받이에 해당하여 위도에 비해 심한 저온을 나타낸다.
연평균 기온이 12.0℃ 내외이고 1월 평균기온은 -2.4℃이며, 8월 평균기온은 25.4℃로 연교차가 38℃가 넘는다. 최한월(崔寒月)과 최난월(崔暖月)의 기온은 그 차이가 매우커서 여름철은 열대기온을 이루는가 하면 겨울철은 한대기온을 이룬다.
여름철은 고온다습한 북태평양 기단의 지배로 고온이 되고 겨울철은 한랭건조한 시베리아 기단의 내습으로 저온이 나타나기 때문이다. 강수량은 1,028.1㎜이고, 연평균 상대습도는 69.0%, 일조시간은 2,563.3시간이다.

※ 연교차란? 1년 동안 관측한 기온, 습도 등 기상요소의 최고값과 최저값의 차이로 동두천시 최저기온은 -13.4℃, 최고기온은 24.8℃입니다

(출처 : 동두천시 기본통계연보)